메인으로    
홈으로
찾아오시는 길 Daum 카페 바로가기  
내적여정(에니어그램) 연구소 소개 프로그램 회보 및 기고문 지도자과정 연수회 수강신청 게시판 게시판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사진첩
 
- 회보
+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 영화 속의 에니어그램
+ 우리 아이, 도대체
  왜 이럴까요?
+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면
+ 유형에 얽힌 얘기들
+ 묻고, 알고
+ 내적 여정으로의 초대
+ 영적 성숙을 위한
  나침반
+ 카페에서의 만남
- 잡지
- 신문
- 방송

 

- 아무도 후회하지 않는 회개 (발행일 / 2006년 4월 5일 통권 / 제 30 호) -

-디트리히 콜러 / 「내 안에 접힌 날개」중에서-

30호

이제는 책도 상담원도 치료사도 에니어그램 학회도 나 자신을 변화시키는 작업을 대신해 줄 수 없다. 변화는 임무이자 은총이다. 내가 직접 노력하지 않으면 성스러운 은총은 결실을 맺을 수 없으며, 성스러운 은총이 없으면 내 노력은 허사다. 회개는 내 노력과 하느님의 노력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하느님은 회개를 허락하신다.(사도 5,31:11,18) 그러나 내가 그것을 활용하고 구체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이는 '아무도 후회하지 않는 회개??(2코린 7,10)다. 이 회개는 치유와 구원을 이루므로 아무도 후회하지 않는다.... 그리스도교 에니어그램 책은 '아무도 후회하지 않는 회개'를 위한 개인적 도구를 이루어내는 것과 같다. 이 점에 대한 다섯 가지 제안은 다음과 같다.

1. 유형론은 자아 대면이 아니라 변화를 위한 것이다.
물론 에니어그램은 거울이다. 나는 내 영혼의 숨겨진 얼굴을 보기 위해 에니어그램을 들여다본다. 그러나 나는 내가 어떤 유형인지 아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변화되고 싶다. 나는 내 패턴을 자기도취에 빠져 키워나가고 싶지 않다. 나는 나의 충동과 습관에서 구원되기를 바란다.... 발전을 통해 우리가 지향하는 목표는 우리가 닮아야하는, 예수께서 산상설교에서 말씀하셨던 하느님의 완전함이다.(마태 5,45-48).... 조건 없는 사랑 안에서 우리는 점차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며, 그 사랑은 궁극적으로 우주 만상을 변화시키는 힘이다.

2. 자기와의 만남은 이기주의가 아니라 하느님과의 만남이라는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에니어그램은 나 자신과 동료와 하느님의 얼굴을 대면하게 한다. 에니어그램은 나를 자유롭게 해주기 전에, 나를 두렵게 하고 상처를 준다.... 스스로 곤경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나 자신에 대한 진정한 작업은, 자신뿐만 아니라 내가 아닌 완전한 타자, 나의 원초적 모습의 얼굴 곧 하느님을 만날 때라야 성공할 수 있다.

3. 우리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자아에 대한 도덕적 성찰보다는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한다.
모든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시는 하느님께 가지 않는다면, 자기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다. 자기 자신을 속이며 위선적으로 하느님께 도망치는 것도 똑같이 헛일이 될 수도 있다. 영혼 없는 신학과 무신론적 심리학은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

4. 회개라는 변화를 통해 우리는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영을 식별한다.
이상주의자는 숭고한 이상을 갈망하여 실패하고 만다. 큰 변화를 일으키는 회개를 위한 영적 성장 작업은 맹목적으로 이상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영이 스스로 드러나도록 침착하게 깨어 인내하는 것이다.... 영의 식별이라는 재능은 내가 유혹과 왜곡과 자기기만을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회개는 추락한 다음 거기에서 빠져나오도록 도와준다.

5. 우리는 모든 것을 감싸는 사랑의 넓은 세계로 들어간다.
우리는 자기기만의 세계, 곧 유치하게 자기중심적으로 열광했던 세계를 떠났다.... 우리의 새로운 자아가 사람이 되신 하느님의 모범을 따라 성장할 때 성령의 아홉 겹 선물은 그 독특한 개별적 표현을 드러내며 발전한다... 나는 더 드물게 그리고 더 짧게 옛 함정에 빠질 것이다. 이 창조적인 회개 작업은 내가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


경기 파주시 한빛로 21(야당동 492-4) 예수마음배움터 ☎ Tel : 031)946-2338-7